자전거 각부 명칭
1] 프레임의 종류와 수명, 명칭
1. 프레임의 종류 프레임의 소재는 일반적으로 하이텐으로부터 시작하여, 크로몰리, 알루미늄, 카본, 티타늄, 마그네슘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가격도 천차만별이다.각각의 프레임은 소재에 따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알루미늄계열이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프레임의 종류에 따라 풀서스펜션-뒤쪽에 완충장치(샥 : Shock Absorber)가 달린 자전거로 스프링이나 에어샥이 달려있다, 소프트테일-완충장치가 달려있으나 그 범위가 크지 않은 것으로 XC 용으로 사용되는 프레임이다 아래 사진은 왼쪽부터 풀서스펜션(다운힐용), 풀 서스펜션(프리라이딩용), 소프트테일(XC용)이다
2. 프레임의 수명 제조사에 따른다기 보다 소재의 종류에 따라 그 내구연한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으며, 제조사에서 말하는 프레임의 내구연한은 최대한의 가혹 상황에서의 한계치를 말하는 것이므로,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편차가 클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합금 계열은 시효경화라고 하여 시간이 경과할수록 그 경도가 강해지는 현상이 생기나, 소재의 내구성은 단지 경도 하나로만 판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가장 이상적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렇지만 여전히 알루미늄 합금은 프레임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단가나, 가공성, 무게, 강도등 다양한 이유로 가 장 많이 자전거 프레임에 이용되고 있다. 티타늄이나 카본등은 소재 가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알루미늄에 비해 가격이 많이 비싼 편이다. 2] 림 / 스포크 / 허브 / 큐알레버
1. Rim (림) 자전거의 구동부에 해당되는 림은 거의 대부분 알루미늄 계열로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림은 튜브를 장착하는 림이고, 최근에는 튜브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타이어를 끼우는 튜블리스(Tubeless)방식의 림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튜브리스림의 장단점은 - 튜브가 없는만큼 무게가 가벼워진다. - 적은 공기압으로도 펑크에 강하다. - 적은 공기압으로 달릴 수 있으므로, 싱글길에서의 그립력이 우수하다. - 필요에 따라 튜브를 사용할 수 있다. -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싸다. - 타이어를 뺴고 끼울 때,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 타이어 선택의 폭이 아직까지는 좁은 편이다. 2. Spoke (스포크) 스포크는 휠의 정렬을 유지해주고, 충격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휠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일반적으로 휠 1개당 적게는 24개를 쓰는 경우부터 36개를 쓰는 것이 있으며, 많은 수의 스포크를 사용하는 것이 다운힐 같은 과격한 라이딩에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휠과 스포크가 일체형으로 된 경우에는 카본등으로 제작하여 스포크가 3개인 경우도 있다. 스포크도 프레임처럼 버티드(부품의 몸체를 얇게 깎아내는것) 처리를 하는데, 이것은 무게를 줄여주는 동시에 공기역학적인 도움을 주기도 한다. 3. Hub (허브)
허브는 구름성의 좋고 나쁜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품질이 좋지 않는 저가의 허브는 손으로 굴려보면 몇바퀴 돌지 않고 서는 경우가 있다. 물론, 잘돈다고 하여 실제로도 그만큼 멀리 구를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좋은 허브는 인간의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도 멀리 구를 수 있고 또한 튼튼하여야 한다. 보통 일반 Q.R을 사용하는 허브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딩같은 과격한 라이딩에는 엑슬방식(Axle)의 허브를 사용한다.엑슬방식은 휠셋을 조립할 때, 여러개의 볼트를 조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Q.R 방식처럼 손쉽게 레버를 제끼고 분해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지만, 매우 튼튼하며 구름성도 좋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엑슬방식은 내구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이라 무게가 Q.R 방식에 비해 현저히 무겁다. 허브는 일반허브와 디스크 허브가 있으며 디스크 허브는 사진처럼 디스크 로우터(Disk Rotor)를 장착할 수 있는 홀이 있으며 일반허브보다 무게가 많이 나간다. 3. Q.R (Quick Release) / Skewer
Q.R 은 퀵 릴리즈의 약자로 쉽게 바퀴를 떼어내고 붙힐 수 있기 때문에 붙혀진 이름으로 보통 큐알이라고 부른다. 미국에서는 Skewer 라는 이름이 더 많이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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