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타이어와 튜브를 보면
여러가지 숫자와 기호들이 보이는데,
그 의미를 알아 보겠다.
위에 보이는 부분은 적정 공기압에 대한 안내이다.
Min 20 - Max 50 psi
psi 는 프사이라고 읽으며, pound per square inch의 약자이다.
즉, 평방인치당 파운드를 뜻한다.
2.0 ~ 3.5 bar, 200 ~ 350 kpa : bar와 kpa 는 압력의 단위이다. bar x 100 = kpa
여러 방식으로 표기한 이유는 지역별로 단위를 다르게 쓰기 때문이다.
위는 타이어 사이즈에 대한 안내이다.
26 x 2.35 : 바퀴의 전체 지름이 26인치이고
타이어의 폭은 2.35인치임을 말한다.
바퀴의 전체 지름이라 함은 타이어를 포함한 전체지름을 뜻한다.
따라서 타이어의 크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약 26인치라는 말이다.
(58-559) : 타이어의 폭인 58mm이고
림의 직경이 559mm임을 뜻한다. 타이어포함 바퀴사이즈가 아닌 림의 지름만을 뜻한다.
처음에는 26인치(=660mm)와 559mm는 왜 차이가 나는지 몰라 직접 재 보고, 뒤져 보고 알았다.
그런데 58mm = 2.28인치, 2.35가 아니다. 왜 차이가 날까?
이는 타이어의 주행방향을 뜻한다. rotation으로 쓰기도 한다.
림에 타이어를 새로 장착할 때 주의해서 방향을 맞춰야 한다.
왜 방향이 필요한가하면, 접지력,코너링 등의 문제, 그리고 로드 타이어는 물에 젖은 노면을 주행할 때 물이 빠져나가는 경로 등이므로 나름 중요하다.
비드(bead)는 타이어와 림이 만나는 부분이다.
120 tpi casing : 바깥쪽이 "120수" 로 덮였다. 120 thread per inch = 인치 당 120개의 실로 쫌쫌이 짜여 있다.
옷감도 150수, 120수 등으로 부른다.
dual tread compound : 두개의 접지면이 여럿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보틍 트레드를 돌기라고도 부른다.
타이어 접지면의 생긴 스타일(tread style)을 말하며,
slick, small,medium,spike style이 있다.
튜브의 경우 26"은 26인치를
40/60은 타이어 폭 40~60mm, 즉 1.57 ~ 2.37 인치
559는 림 사이즈 55.9cm를 말한다.
즉, 1.6 ~ 2.4 인치의 타이어에 사용하란 말이다.
no.14는 슈발베 튜브에 붙여진 번호에 불과하다.
참, 위에 보이는 etrto.는
ETRTO : European Tyre and Rim Technical Organisation 유럽의 타이어와 림 협회.
이 협회규격에 맞춰 표기한 것이다.
펌프를 보면
이렇게 게이지가 달려 있는데
psi(프사이)와 bar(바)가 같이 표기되어 있으므로
눈금을 보고 적정 공기압을 넣을 수 있는 것이다.
타이어 공기압이 높으면,
1. 승차감이 떨어진다.
2. 잘 미끄러 진다.
3. 속도가 빠르다.
3. 턱등에 부딪쳤을 때 빵구가 잘 안나지만,
4. 못, 바늘 등에게는 취약하다.
타이어 압이 낮으면 이 반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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