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하고 고려하는 상황
처음에는 체인링의 1단을 24T --> 22로 교체할려고 했으나
문제는 체인과 스프라켓을 함께 바꾸지 않으면 변속장애가 발생할 것이 확실하다.
그래서 알아보던중
스프라켓의 1단이 42T (현재의 시마노 11~36T)
그렇다면 기어비를 살펴보자
현재의 저단 기어비는 24/36 = 0.666666666
만약 42T로 스프라케을 바꾸면 24/42 = 0.5714...
전에 체인링 22T로 바꿀려고 했을 때의 기어비는 22/36 = 0.61111
즉 42T로 바꾸면 엄청 가벼운 기어비가 된다. 0.5714 라면 11단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시말해
체인링은 24T로 그대로 두고
선레이스 스프라켓 (11T ~ 42T)로 바꾸고 (51,000원)
체인도 10단 KMC 체인으로 바꾸면 (23,000원)
시마노 slx CN-HG5600 20,000원
시마노 HG-95 36,000원
비용 74,000원이면 되는 것이다.
이 기회에 변속케이블로 바꿔야 겠다.
고스트(하드테일)와 자이언트 레인0(올마)의
변속케이블(겉,속) 전부가 아닌 뻑뻑한 부분만 바꾸면 된다. 고스트 앞쪽, 레인 뒷쪽 각 1개씩만 바꾸자.
참고사항)
기어비가 낮을수록 업힐에서 힘들이지 않고 올라갈 수 있다.
체인을 교체할 시기가 훨씬 지났다.
물론 스프라켓도 교체해야 한다.
일단, 체인을 골라보자.
1. 내구성
2. 소음
ybn : 사용후기를 보니 내구성이 않좋다는 평이 많다.
kmc : 대만의 체인 전문 회사 KMC X10 SILVER : 22,000원 (네이버 쇼핑)
시마노 xt : CN-HG95 36,000원
시마노 xtr : 너무 비싸다.
시마노 10단 스프라켓 : CS-M771-10 : 70,000 (바셀저가 기준)
스프라켓
선레이스 11T ~ 42T : 51,000원 (바셀 착한자전거)
변속 겉선,속선 : 2세트 12,000원 (바셀 착한자전거)
KMC 체인 등급별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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